productive stuff

니콜라 (사건정리 : 사기극 디자인논란 성범죄혐의)

liiliilililiiiiil 2020. 10. 2. 02:45
반응형

 

 

<수소트럭업체 니콜라> 사건정리 : 사기극 디자인논란 성범죄혐의까지?

 

 

'제2의 테슬라'라고 불리고 있는 니콜라.

얼마전 포스팅했던 니콜라의 주가하락 소식이 떠오르는데, 연이은 악재에 정신을 못차리고 있다.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정리해보았다.

oneandonlydahn.tistory.com/95

 

<니콜라 주가하락> 한화에서 보유하고 있는 지분과 손실은?

1.니콜라 주가 하락소식에 한화도 손실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화그룹은 미국 수소 트럭업체 니콜라에 투자해 5.8%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니콜라에서 사기 의혹이 불거졌고,

oneandonlydahn.tistory.com

 


 

*날짜는 현지보도 기준이지만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9월 14일 힌덴버그리서치 보고서 공개/폭로

금융분석업체 한덴버그리서치에서 니콜라는 자사가 보유한 기술 능력을 과장했다. 라는 내용을 가진 보고서를 공개했다.

광범위한 독점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 니콜라의 주장이 거짓이라는 것이다.

거짓 주장으로 파트너들을 끌어들였다는 것인데, 니콜라는 '밀턴이 만든 수십개의 거짓말들로 만들어진 사기'라고 말한 것이다.

이 날 한덴버그 리서치의 폭로로 니콜라는 위기를 맞게 되며 주가는 무려 40퍼센트나 하락하게 되는데

결국 창업자 트레버 밀턴은 회사를 떠나게 된다.

그는 회사주식 약 490만주와 2년간 걸친 2000만달러 규모의 2년 자문계약 옵션을 포기했고,

GM 부회장 출신의 스티븐 거스키가 후임을 맡는다.

 

9월 21일 힌덴버그는 협력사 GM에 재고를 촉구한다.

 

9월 22일 니콜라 CFO :최고채무책임자 킴 브래디는 화상컨퍼런스에서 투자자들에게 '

밀턴이 회사를 떠났음에도 협력사들은 변함없이 지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휴사들도 100퍼센트 니콜라를 믿고 지지한다고 발언했는데

전날 밀턴이 회사를 떠남으로써 19퍼센트 폭락했던 주가는 장중 5프로 상승, 그리고 이어진 CFO의 발표덕에 3.37프로 상승으로 마감되었다.

 

 

 

 

23일(현지시간) BP와 수소연료충전소와 몇몇 회사들과 제휴협상이 중단됨

그 이후 보고서 여파로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 외 몇 제휴사들과는 수소연료충전소 제휴협상이 중단된다.

이 때문에 주가는 26%나 급락했다. 힌덴버그 리서치의 보고서로 니콜라는 시가총액이 거의 절반수준으로 떨어지며 어려움을 겪는다.

 

 

26일 직접 설계했다던 트럭 니콜라원. 사실은 디자이너에게 초안 구입

2018년 테슬라의 세미트럭 디자인이 니콜라 원의 디자인을 모방했다며 특허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던 니콜라는

이 때 창립자 밀턴이 직접 2013년부터 직접 설계를 시작해 지하실에서 니콜라 원의 디자인을 탄생시켰다고 발언했었다.

그런데 직접 설계한 것은 사실이 아니라는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테슬라는 니콜라 원은 아드리아노 무드리의 작품이기에 니콜라가 특허침해를 주장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는데

무드리와 니콜라의 거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어 둘 사이 금전 거래가 있었는지,

직접 구매를 주도했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 밀턴이 직접 트럭을 설계했다는 것은 거짓 진술을 한 것에 해당될 수 있는 일이다.

따라서 논란이 야기되었으며 이로써 기업 신뢰도가 더욱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26일(현지시간) CNBC보도 ; 창립자 밀턴, 성범죄 혐의로 고소

사기 논란으로 사퇴까지 한 밀턴은 2건의 성범죄혐의로 고소를 당한다.

밀턴의 사촌 여동생이 직접 21일 트위터 등을 통해 자신이 15살이던 1999년 밀턴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는데,

밀턴의 업무보조원이었던 여성도 15살이던 2004년 밀턴에게 성적 학대 등을 이유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밀턴의 사촌 여동생은 26일 정식 고소장을 제출한다. 밀턴의 대변인은 이를 부인했다.

 

 

30일(현지시간) 에너지파트너와 계약 체결 발표로 주가 급반등

마크 러셀 니콜라 CEO의 발표로 주가 급반등. 러셀은 연말까지 수소 충전소 건설을 위한 협력 발표를 할 것임을 확실하게 말했다.

연말까지 파트너를 발표하고 내년에는 시작할 수 있는 이정표를 달성 할 것이라고 말하며

긴 성명을 통해 투자자 지원을 되찾기 위한 노력을 이어갔다.

차량 발주 및 파트너십 발표 시간표 재확인과 2021년 2분기에 첫 번째 상용 수소 충전소를 착공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때 포드 자동차의 시가총액을 뛰어넘었던 니콜라.

현재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미 법무부는 밀턴과 니콜라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니콜라 주주들의 집단 소송 움직임도 일고 있는 상태다.

 

 

니콜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