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ive stuff

[경제] 14F 유수진 자산관리사 아이돈케어 정리 / 책 부자언니 부자연습 요약

liiliilililiiiiil 2020. 6. 2. 23:39
반응형

14F 유수진 자산관리사- 아이돈케어 정리

통장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3개로 분리하면 좋다.

1) 급여통장 (-청약, 보험, 핸드폰값 등) 

2) 생활비 통장(체크카드 연결, 한 달 생활비 여기서만 사용)

3) CMA통장 (예금 같은데 매일 이자가 붙음 저축 -투자대비금액+비상금)

소비습관을 파악하기/ 연금을 낸다면 - 몇 세부터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어플로 체크 가능하다.

노후준비(약 40년)는 해외투자(주식)으로 단기 X초장기 O  망하지 않을 회사에 투자하기.

코카콜라 디즈니 구글 같은 글로벌한 곳 매달 야금야금 투자를 하면 좋다.

주식투자 방법은 주식거래 계좌를 개설해야 - 증권사 방문 후 개설하기

국내/해외 나뉘어있는 곳도 있고 통합형도 있음 요즘은 비대면으로 개설도 가능하다.

개설 후 환전을 해야 투자가 가능. 달러로 환전해서 투자를 하는데

만약 미국 이외의 나라에 투자를 할 거면 달러로 환전 후 다시 또 외화로 환전해서 투자한다.

미국 주식 개장시간을 확인해서 예약 매수를 할 수도 있다.

 

주식은 장기전 위기 때 투자하면 좋다. 총알을 모으자 총알을 흥청망청 하지 말고 현금을 모으자.

경기는 계속해서 순환한다.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면 돼요.

언제가 싸고 언제가 비쌀 때냐면, 경기가 좋은지 나쁜지를 보려면 경제성장률 / GDP 증가율 (GDP=국내총생산)을 봐야 한다.

GDP는 1. 가계의 소비 2 기업의 지출 3 정부의 지출 4 순수출 로 이루어진다.

경기가 좋아지면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주식, 부동산, 금융상품, 실물(농산물, 원자재)

경기가 나빠지면, 어디에? 채권, 금, 달러 같은 안전자산에 투자!

 

봐야 할 순서

자본주의(다큐)☞돈의힘(다큐)☞환율전쟁;양양(책)☞화폐전쟁(책)☞국가부도의날(영화)☞인사이드잡(영화)☞빅쇼트(영화)

 

 

 

주택청약 종합저축은

집사는 방법 중에서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다. 10만 원씩 꾸준히 매달 연체하지 말고 오래오래 내야 좋은데 부담스러우면 2만원씩이라도 내는 것이 좋다.

 

국민주택이란 나라에서 = 공공분양/ 공공임대

민영주택이란 민간기업(브랜드)에서 =민간분양/민간임대 (공공보다 조금 비싸다)

같은 조건이라면 오랜 시간 많은 금액을 내야 당첨확률 높다.

1회당 인정금액은 10만 원이라서 10만원 넣으라는 것이다. 매달 연체하지 말고 오래오래

-수도권 : 가입 후 최소 1년 경과, 최소 납입 횟수 12회

-비수도권 : 가입 후 최소 6개월 경, 최소 납입 횟수 6회

*투기과열지구나 청약과열지구는 가입 후 2년이 경과, 납입 횟수 24회 이상

돈을 많이 벌면 민간분양으로

아파트 투유 어플에서 가점 확인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LH청약센터 어플  / SH 주택공사 블로그에서 확인하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금리 더 주고 비과세 혜택도 있다.

청약에 돈 어차피 넣을 거면 자격 되면 가입하기

만 19세~34세까지 / 연 3천만 원 이하 소득

1) 무주택 세대주

2) 무주택이면서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3)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

​돈이 갑자기 급해서 청약을 깨야하나? 할 때는 청약을 담보로 대출 가능하다.

청약통장은 꼭 갖고 있기로. 절대로 깨지 않기. - 장기 레이스!

 

<투자레벨> 1.자유입출금통장 2.예금/적금 3.CMA/MMF/MNDA 4.회사채/전단채/AP 5.P2P 6.ELD/ELS/ELF 7.적립식펀드 8.주식/금/부동산

 

 

 

 

 

책 부자언니 부자연습 요약

 

*노동을 하지 않아도 돈을 벌어오는 시스템을 가진 자본가가 되어야 한다.
1억원의 종자돈을 만든다. - 투자를 해서 돈을 계속 불려나가야 한다. - 최소 약 10억에서 15억원. ( 이 정도가 있어야 대출을 받아 20억 가량의 상가 건물을 살 수 있고, 월 천만원 정도의 세를 받을 수 있다. 주식투자를 해도 10억을 투자해서 10%번다고 하면 한달에 천만원 정도를 벌 수 있다.) 
이 때부터는 돈이 돈을 벌어오니 일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된다.

* 부동산에 취미와 특기가 있다면 건물주를 목표로, 주식이 좋다면 주식 투자자로. 창업해서 기업을 이끌고 싶다면 회사 대표로. 
= 원하는 모습의 자본가 유형으로 살면 된다.

*종잣돈을 모으고 나서는 투자를 해 돈을 불려나갈 수 있는 지식이 절실.
투자는 운이 아니라 기술이라 배우고 익혀야 한다. 더 이상 예/적금 만으로 돈을 키우기는 힘들다.
형식지(지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영역)과 암묵지(설명하기 어려운 개인의 경험으로 쌓인 지식)으로 구성된다.
투자자는 형식지를 익히고 난 이후에 암묵지를 함께 익혀나가야 한다.

경제학 원론(경제학기본지식)적 지식보다는 어떻게 투자를 해서 수익을 내는지 노하우가 중요하다.
암묵+형식지가 병행되어 스스로 만들어낸 데이터들이 쌓여 노하우가 만들어져야 한다.

*투자할 적절한 타이밍을 고르고 그 시점에 맞는 투자 대상을 골라야 한다.  지금 보다 경제 상황이 나아질 것 같으면 투자하고,
상황이 좋지않으면 투자 하지 않거나 경기 침체기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대상에 투자한다.
어떤 나라에 투자를 하려면 그 나라 경제를 들여다 봐야 하는데 GDP는 경제를 나타내고 GDP증가율은 경제성장률이라고 볼 수 있다.

(GDP 국내총생산 : 우리나라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소득 (국적불문) 경제성장률 등 생산의 중심지표 )
따라서 국내 실업률이 오르내리는 것도 우리기업의 해외생산활동이 아닌 해외기업의 국내생산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