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ive stuff

[경제]무역의 혜택은 무엇일까? 보호무역을 하는 이유와 GDP의 의미

liiliilililiiiiil 2020. 6. 9. 00:51
반응형

무역으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각 국가가 비교우위가 있는 상품들을 특화하여 생산,무역하면 소비할 수 있는 재화의 양이 증가한다.

2. 소비자들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소비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3. 무역은 경쟁은 촉진시킨다.

4. 어떤 재화는 대량으로 생산할 때 단위당 생산 비용이 하락한다. (=규모의경제)

5. 무역을 통해서 재화가 거래되고 아이디어나 기술이 전파되기도 한다.

 

정부가 무역을 규제하는 보호무역을 하는 이유는?

자국민의 실업을 방지하기 위해서

2.성장 잠재력은 있으나 발달 초기 단계에 있는 산업으로 생산비가 많이 들고 외국기업과 경쟁하기에는 부족한 산업, 즉 유치산업 을 보호하기위해서

3.외국이 불공정 거래를 할 때 대응을 하는 방법으로

4.국가 안보를 보장하는데 필요한 산업을 국가 내에서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해서 

 

 

물론 보호 무역 정책은 단기적으로 효과가 나타나지만, 상대국의 보호무역도 일으킬 수 있고 이로써 국가 간 무역 마찰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일이다.

 

GDP의 의미는 무엇일까? 국가경제의 지표가 되어주는 국내 총생산을 말한다.

국내 총생산은 일정 기간 동안에 한나라 안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사장가치를 합친 것으로 측정한다. 국내 총생산을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가치로 측정한다는것은 곧 생산과정에 투입된 중간재의 시장가치를 제외시킨다는의미이다.

국내 총생산을 한나라 안에서 일어나는 생산활동을 통해 측정한다는 것은 생산자의 국적과는 관계없이 그 나라안에서 생산된 최종재화와 서비스를 모두 포함한다는 뜻이다.

국내총생산은 측정하고자 하는 일정기간내에 생산된 최종재화와 서비스의 시장가치만을 포함한다. 이는 과거에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는 시장에서 거래되더라도 국내총생산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국내 총생산은 생산 분배 지출중 그 어느 측면을 측정하더라도 비슷하다. 이를 삼면 등가의 원칙이라고 한다.

 

GDP의 한계

그러나 GDP에도 한계는 있다.

전반적인 생산활동 수준을 나타내고는 있지만, 인간이 느끼는 행복,풍요,복지수준등을 포함한 경제적 후생을 완벽히 반영할 수 없다.

또한 GDP는 생산활동으로 창출된 재화나 서비스의 가치만을 포함한다. 여가의 가치가 배제 되는 것이다.

GDP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대상이지만 그 품질변화를 완벽히 측정하지는 못한다. 마지막으로 경제 성장에 따른 환경오염,자원고갈 등 문제를 고려하지 못하고 범죄율이나 소득불평등 같은 사회문화적요인과 경제적 요인등을 포함시킨 경제적 후생을 측정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반응형